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서울 부산 가는법) 비행기 ktx 우등고속 요금 시간 정보

by 써니블❤ 2020. 8. 8.

부산 여행을 다녀온지 한 10년은 된 것 같습니다.

얼마전 친구가 부산 여행을 간다고 하길래 요즘은 KTX로 부산에 가게 되면 얼마나 걸리고 요금이 얼마인지 궁금해 졌습니다.

다녀온지 오래 되기도 했고, 다시한번 여행 계획을 세워도 좋을 것 같은 생각에, 부산가는 방법과 요금, 얼마나 걸리는지 시간정보 등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부산은 워낙 자동차로도 오래 걸리고, 운전자도 긴 운전을 해야 하는 곳이기에 KTX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코로나로 인해 국내여행이 많아지고, 국내선 비행기 운행도 활발해 져서, 비행기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은 것 같습니다.




<부산 가는 방법>

그렇다면, 부산에 가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크게 3가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항공편, KTX편, 그리고 고속 버스 입니다.



<항공편>

먼저, 김포공항에서 부산까지 비행로 가는 편을 알아보겠습니다.

9월 셋째주 금요일 부터 일요일까지 성인1명 기준 왕복 항공권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에어부산, 아시아나, 제주항공, 진에어 위주로 검색 되었습니다. 걸리는 시간은 55분입니다.

편도요금 4만원 대부터 9만원 대까지 형성이 되 있습니다.

평균 7~8만원대의 항공권이 많이 보입니다. 주말요금이라 평일이라면 조금 더 쌀 것 같습니다.


요즘 코로나로 인해 저가 항공사 들이 더 많은 저렴한 티켓을 많이 판매 중이라고 하니, 조금만 발품을 팔면 KTX보다 훨씬 저렴하고 걸리는 시간도 적게 들여서 부산여행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행기를 타고 가게 되면 김해 국제 공항에서 내리게 됩니다.

부산 해운대 까지 넘어가는 데 걸리는 시간이, 방법에 따라 다르겠지만 1시간~1시간30 정도 예상하면 될 것 같습니다.

김해국제 공항에서 해운대로 가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리무진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리무진 버스는 부산역 방향과 해운대 방향이 있어서, 티켓을 끊고 골라서 타면 됩니다. 리무진 가격은 6000원~7000원입니다.

해운대 방향으로 가는 버스는 비교적 정류장이 많아서 정차장 수가 많습니다.


시간은 좀 걸리지만 가장 싸게 가는 방법은 경전철을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교통체증이 심한 시간대에는 리무진도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전철을 고려해도 좋을 듯 합니다.

전철을 타면 1시간 30정도는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KTX편>

다음으로, KTX를 알아보았습니다.

KTX를 타고 서울에서 부산역까지를 기준으로 보면,

소요시간은 2시간 30분 정도 이며 요금은 60,000원 정도 입니다. 편도 요금이므로 왕복 120,000원 예상됩니다.

비행기 요금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소요시간이 빠른 비행기로 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서울역에서 부산 기준 열차는 30분 정도 단위로 있으므로, 

좀 더 손쉽게 티켓을 사서 바로 출발 할 수 있는 메리트는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KTX를 타게 되면 부산역에서 내리게 됩니다.

부산역에서 해운대까지 가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급행 버스 1003번 을 타는 것이며, 부산역 바로 앞 버스정류장에서 탈 수 있습니다.

예상소요시간은 40분 정도로, 비교적 김해공항보다는 접근성이 좋은 편입니다.

또한 부산역에서도 지하철로 해운대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1시간 정도로 버스보다는 오래 걸리는 편 입니다.


항공편과 KTX의 또 하나의 비교점은,

비행기를 타게 되면 적어도 40분에서 1시간 전에는 공항에 도착해야 한다는 점과

KTX를 타게 되면, 15분 전에 도착해도 바로 탑승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목적과 상황에 따라 고려하여 교통수단을 결정하시면 좋겠습니다.


요즘은 KTX와 항공편을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방법은 잘 이용을 안하시겠지만, 고속버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요금이 어느정도인지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고속버스 편>

서울 동서울 터미널에서 부산까지 기준으로 소요시간이 4시간 30분 정도 예상 됩니다.

그러나 휴일이나 도로 사정에 따라서 5시간 6시간도 걸릴 수 있다고 하니, 오래 걸리긴 합니다.

여행 하루를 다 잡아먹는 정도의 시간이라, 시간이 여유로우신 분만 이용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우등 고속 버스 기준 요금이  32,000원 정도고, 일반이 22,000원 정도인데, 우등을 탄다면

비행기 KTX와 엄청난 차이는 아니어서,  웬만하면 비행기나 KTX를 이용할 듯 싶습니다.

고속버스를 타면 부산의 부산종합버스터미널에서 내리게 됩니다.

부산종합 버스 터미널은 부산역이 아니고 노포역 입니다.

노포역에서 해운대 까지는 전철을 이용하여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이상 서울에서 부산에 갈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보통 비행기를 타는 것이 수속이나 짐을 찾은 일때문에 번거롭다고 생각하여, 국내에서는 이용할 생각을 많이 하지 않았던 것이 사실 입니다.

그러나 이번 코로나를 계기로 국내여행이 많아지고, 저가항공의 국내 저가 항공요금의 상품들을 선보이면서 국내 여행에 비행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제주도 이외에는 한번도 비행기를 이용해 보지 않았는데, 이번 기회에 비행기를 타고, 국내여행에 한번 도전해 봐야 겠습니다~!!





댓글